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주택 자취방(원룸) 구할 때 부동산 중개 수수료 얼마? 월세, 전세, 매매

by ▶€° 2023. 3. 5.

자취방은 원룸부터 투룸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오피스텔은 주택과 또 다른 부동산 중개 수수료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택으로 된 자취방을 구할 때는 주택의 수수료를 봐야 하는데요. 수수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가 구하는 집의 금액이 가장 중요합니다. 월세, 전세, 매매 모두 금액에 따라서 중개수수료가 퍼센티지로 지불을 하기 때문이죠.

 

▶ 알고 가면 좋은 내용

     - 수수료 폭탄을 막는 방법

     - 전세 사기를 안 당하는 가장 쉬운 방법

 

 

주택 수수료 요율

집을 구할 때 직거래를 하지 않는 이상은 부동산을 통해서 보통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를 통한 집을 구할 때는 언제나 수수료가 든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는 거래 방식이 월세, 전세, 매매를 가리지 않고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중개수수료는 법적으로 상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부가세를 제외하고 상한 한도를 넘어서면 초과수수료로 불법이 되므로 더 이상 지불할 필요는 없죠.

 

원룸이든 투룸이든 중개 수수료 지불에서 눈탱이를 안 맞기 위해서는 주의해야 할 점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아래의 요율표에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부동산 계약을 한 후 공인중개사가 정해진 한도보다 초과하여 요구를 한다면 이는 불법으로 나중에 법의 심판을 청구할 수 있으며 구청에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주택 중개 수수료

중개수수료-요율표

중개 수수료는 매매와 전세, 월세로 나뉘어 있습니다. 금액이 낮은 구간대에서는 한도액이 정해져 있으며 총금액이 올라갈수록 최대한도만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임대차의 수수료를 알기 위해서는 환산보증금인 거래 기준 금액을 알아야 합니다. 거래 기준금액은 5천만 원 미만일 때와 5천만 초과일 때가 다르며 5천만 원 초과일 때는 주택을 포함한 사무실, 토지, 상가 등 모든 거래와 계산 방식이 동일합니다.

 

월세 환산 보증금

기준 거래 금액 = 보증금 + (월세 * 100) - 단, 5천만 미만 = 보증금 + (월세 * 70)

 

보통 환산보증금 계산은 전세, 매매에서는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금액이 딱 떨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상가나 사무실, 주택 월세의 경우는 월세가 변동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가격을 책정해줘야 하기 때문에 따로 계산을 해줘야 합니다.

 

지금 보신 계산 방식은 다른 부동산과 관련된 정부 지원 상품들에 대부분 사용이 되는 계산식이며 청년월세지원에 해당하는 환산보증금을 계산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계산하여 나온 금액이 최대한도입니다. 이를 초과해서 받으면 불법이지만 현재 계산에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부동산 사무실의 사업자 상태가 일반 사업자인지 확인을 해야 하지만 부가세를 받는 다면 부가세 금액만 초과가 가능합니다.

 

 

 

 

깡통 전세 또는 전세 사기 피하는 위한 제일 쉬운 방법

2023년 들어서 깡통 전세 피해자는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결국 칼을 빼고 나서서 대책마련이 시급한 시점인데요. 하지만 전세 사기가 현재 대부분 빌라에서 나오고 있다는 것을

nicegogo.tistory.com

 

 

자취방(원룸) 구할 때 중개 수수료 폭탄 안 맞는 꿀팁

자취방을 구할 때 지금과 같은 사실을 모르면 원룸을 구하고 더 많은 중개 수수료를 낼 수도 있습니다. 지방도 있을 수 있지만 서울에서 더 많이 있는 건축 양식 때문에 중개 수수료 폭탄을 맞을

nicegogo.tistory.com

 

댓글